필터버블(filter bubble)
- 필터버블 정의
인터넷 기업이 개인의 인터넷 포털서비스 사용 경향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포털서비스를 제공할 경우, 개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검색 결과의 폭이 좁아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.
쉽게 말해 애플, 구글,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기업들이 이른바 온라인에서 '맞춤 정보'를 제공하는 가운데 개별 사용자가 점점 더 자신만의 울타리 안에 갇히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.
- 필터버블의 특징
- 우리도 모르는 상 누군가가 개인을 관찰하고 특정한 틀 지워진 정보만 제공하고 있다면서 그것이 우리의 생각 범위를 제한 할 수 있다는 경고
- 인터넷 사용자 개인이 포털을 이용하는 경향을 분석하여 이러한 정보를 좋아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주체적으로 세우고 멋대로 정보를 필터링하여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등장
- 엘리 프레이저의 저서 <생각 조종자들>의 저자가 만든 책에서 '필터버블' 제시
- 실제 2009년 1월 구글이 YOU가 어디를 통해 로긘 하는지,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, 전에 무엇을 검색했는지까지 57개의 시그널을 이용해 당신이 누구며 어떤 성향인지 추측, 개별적인 검색 결과를 거울처럼 보여줌
- 필터버블 깨트리는 법
- 가끔 브라우저 히스토리와 쿠키를 제거한다
-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찾아볼 땐 '익명'의 윈도우를 사용한다
- 개인화 엔진이 사용자들을 분류하기 힘들도록 의도적으로 링크드을 클릭한다. (스스로 저형화하기 힘드도록 만든다)
- 페이스북에 이미 차단된 친구들의 상태 업데이트를 차단 하지 않는다.
- 페이스북 대신에 트위터를 이용하여 뉴스를 본다.
- 페이스북 뉴스피드 페이지이 바닥에 있는 '옵션 설정' 리크를 클릭한다. (상대방이 차단되어 있는 대화상자가 보인다. 그 상대방을 수동으로 숨기거나 나타낼 수 있고 모두를 차단과 해지가 가능하다. 이 대화상자는 오직 친구들로부터 사용자에게 오는 것에마 영향을 받는다)
- 페이스북에서 매주 글을 게재하고 관심 있는 친구들에게 '좋아요' 버튼을 클릭하고, 댓글을 달도록 요청한다. (이런 활동들을 통해 추후에 페이스북에서 친구들의 댓글을 걸러내는 것을 막는다)
<온라인 필터버블과 장벽!> 재생을 누른 후 languages에서 Korean을 누르면 자막이 뜬다.
이 동영상은 오래전 TED에서 '엘리 파리저'가 필터버블의 인터넷 포털 개인화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영상이다.
엘리 파리저는 웹 기업들이 그들의 서비스(뉴스와 검색 결과 포함)를 우리의 개인적 성향에 맞추기 위해 노력할 때, 위험하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다. 우리는 '필터 버블'의 함정에 빠지고, 우리이 세계관에 도전을 주거나 확장시킬 수 있는 정보에 노출되지 못하게 된다. 그는 이것이 궁극적으로 우리와 민주주의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.
동영상 출처 : http://www.ted.com/talks/lang/ko/eli_pariser_beware_online_filter_bubbles.html
v06e98500
'IT·유용하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시리, 애플의 미래인가? (0) | 2012.11.23 |
---|---|
2012년 IT 사라진 기술/제품 (0) | 2012.10.22 |